마음과 심리마당/EFT와 에너지심리학

EFT와 가슴 문지르기

설기문 2008. 12. 24. 19:44

 

 

가슴문지르기는 가슴의 특정 부위에 있는 압통점을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듯 문지르는 것을 말한다.

가슴문지르기를 할 때는 아래에서 소개될 동일한 긍정적 자기암시문을 3회 반복적으로 말해야 한다.

가슴을 문지를 때는 톡톡 두드릴 때 사용하는 검지와 중지의 두 개 손가락 끝 부위를 활용해야 한다.

 

   가슴문지르기를 할 가슴의 부위는 오른쪽과 왼쪽 두 곳에 분포하고 있다.

   정확한 위치는 두 쪽 가슴 위쪽에 자리잡고 있다. 이제 이 부위를 찾는 요령을 설명하겠다.

   먼저 목구멍 아래쪽에는 U자형으로 둥근 형태의 뼈가 있다.

   이 뼈 부위는 좌우로는 쇄골이라는 두 개의 뼈가 나란히 어깨관절과 연결되며

   밑으로는 넓고 긴 흉골과 연결되는데 이곳은 남자들의 경우에 넥타이를 매는 지점이기도 하다.

   이 U자형의 계곡 지점에서 아래쪽 배꼽 방향으로 7.5cm(3인치) 정도 내려가서

   그곳에서 다시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7.5cm정도 나아가면 압통점을 만날 수 있다.

   이 압통점은 아래 그림과 같이 주변으로 반경 약 5cm정도 크기의 범위 내에서

   문지르면 통증을 느끼는  곳이기도 하다.

 

                          가슴의 압통점

 

  이곳은 림프샘이 있는 곳으로 문지르면 림프 울혈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긴다. 그래서 이곳   을 압통점이라고 부른다. 이곳은 가슴 위쪽 지점으로 좌우에 같은 지점이다. 이곳을 찾았으면 어느 한쪽을 마사지 하듯이 문지르면서 앞에서 정한 긍정적 자기암시문을 스스로에게 3회 말해야 한다. 압통점을 문지를 때는 적당한 세기로 문지름으로써 견딜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을 경험하도록 해야 하겠지만 과한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무의식적 저항을 제거하고 에너지 흐름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부정적 사고를 중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자기암시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해결하고자 하는 특정의 문제나 고통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형식의 문장으로 작은 소리로 스스로에게 말함으로써 긍정적 자기암시를 하는 것이 좋다.

 

비록 나는 __________________ ()()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물론 개인의 문제나 고통의 종류에 따라서 위의 빈칸은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그래서 완성된 자기암시문의 다양한 예들을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비록 나는 두려움이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두통이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대인불안이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발표불안이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아버지에 대한 분노가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불면증이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우울증이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알코올 중독증세가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견비통이 있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비록 나는 자신감이 없지만, 나 자신을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이상의 표현들을 검토해보면 각 문장은 두 개의 절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두 개의 절 중에서 앞의 절은 현재의 자기 문제나 고통을 나타내는 부분이므로 부정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뒤의 절의 내용은 자기를 받아들이고 수용한다는 것으로 긍정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것은 자신이 갖고 있는 부정적 현재 상황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는 자기를 받아들이고

사랑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기암시의 정신을 반영한다면 표현형식에 있어서는 반드시 위와 같이 해야만 한다는 법칙은 없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보다 자연스런 형식으로 자기암시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나는 비록 머리가 아프지만, 나를 깊이 그리고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나는 비록 지금 화가 많이 나지만, 나를 깊이 사랑합니다.”

나는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하지만, 나를 완전히 사랑합니다.”

나는 000 () 미워하지만, 나를 완전히 받아들이고 사랑합니다.

나는 몸이 피곤하지만, 나를 깊이 사랑합니다.”

비록 나에게는 열등감이 있지만, 나를 완전히 그리고 깊이 받아들이고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