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기문 칼럼

[스크랩] 서브웨이의 창업자 드루카가 들려주는 성공을 위한 교훈

설기문 2007. 9. 28. 10:31

미국의 맥도날드, 버거킹, 켄터키후라이드치킨(KFC)과 같은 패스트푸드 식당 체인… 이들은 지금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체인점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미국에서 가장 점포수가 많은 패스트푸드 체인점은 무엇일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장 먼저 맥도날드를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정답은 그게 아니다. 바로 잠수함 모양의 샌드위치로 유명한 서브웨이(Subway)샌드위치가 정답이다. 이 서브웨이는 지난 2001년 11월 31일을 기해서 전체 점포수에서 맥도날드를 추월했다고 한다.

       

서브웨이는 같은 해 세계적인 창업전문지 앙트르프르너(Entrepreneur)지가 선정하는 '프랜차이즈 5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프랜차이즈 500'은 미국의 모든 프랜차이즈 본부 가운데 본부의 재정상태, 본부와 가맹점간의 협력관계, 가맹점의 수익성, 고객들의 평판 등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가장 권위있는 우수 프랜차이즈 평가제도로 알려져 있다. 서브웨이는 이 해부터 5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한다 .

사실 서브웨이는 이제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프랜차이즈의 자리에 우뚝 섰지만 1965년에 겨우 17세의 의대 지망생이었던 프레드 드루카(Fred DeLuca)가 창업한 것이라고 하면 누구나 놀랄 것이다. 서브웨이는 창업자이자 현 CEO인 드루카가
대학 진학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처음 샌드위치 판매사업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고 1965년 8월에 친구로 부터 1,000달러를 빌려 커네티컷에 상점을 개점한 것이 그 시초이다.



그러나 이 서브웨이는 아직 한국에서는 몇 개의 점포를 오픈하지 않을 정도로 점유율도 낮고 인지도도 낮은 것이 사실이지만 다른 패스트푸드 전문점들과 비교해서 독특한 특성을 자랑하고 있다. 서브웨이가 다른 샌드위치와 다른 가장 큰 특성은 아마도 손님이 직접 자기 취향대로 샌드위치를 주문하여 먹을 수 있다는 것일 것이다. 즉 손님이 스스로의 취향에 맞게 주문을 하면 6가지나 되는 빵에 소시지와 참치, 스테이크, 치즈, 미트볼, 게, 로스트비프, 치킨, 피자 등 영양만점의 재료와 양파, 양상추, 토마토, 피클, 피망 등의 야채를 주문과 동시에 즉석에서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주문되어 샌드위치가 만들어지는 데는 채 1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러니까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신선할 수 밖에 없다고 하겠다. 따라서 다른 회사의 샌드위치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직접 조리와 신선함이 서브웨이의 최대 장점이 된다. 그리고 그것은 주문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요리 개념의 프리미엄샌드위치에 해당하는 독특한 샌드위치이기도 하다. 오늘날 블루오션의 개념이 유행하고 있는데, 서브웨이의 이러한 요리방식은 곧 다른 브랜드의 샌드위치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게 하는 블루오션적인 전략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러한 서브웨이 샌드위치의 창업자인 드루가는 2001년에 자신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책을 한 권 출간하였다. 그 책의 제목은 곧 “작게 시작하여 크게 끝내기” (Start Small, Finish Big)인데, 이는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당신 자신의 성공적인 사업을 시작하고 경영하기 위한 15가지의 핵심적인 교훈” (15 Key Lessons to Start and Run Your Own Successful Business)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사업가를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 내용은 현대를 살아가면서 성공적인 삶을 꿈꾸는 우리 모두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드루카는 이 책에서 15가지의 핵심적인 성공전략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것을 참고하면 자기경영자(self-manager)로서 우리 모두가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작게라도 시작해라. 그것은 전혀 시작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2. 푼돈부터 벌어라. 그것은 목돈을 벌기 위한 좋은 연습이다.
3. 생각을 해라. 좋은 아이디어는 당신 주변 가까이에 있다.
4. 비전을 가져라.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늘 전진하라.
5. 신념을 가져라. 당신 자신과 사업 성공을 믿어라.
6. 목적을 위해 돌진하라. 생각만 한다면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다.
7. 판매를 증진 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 사업은 실패하고 말 것이다.
8.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긍정적인 자세는 어려움을 이기게 해준다.
9. 지속적으로 사업을 향상시켜라. 그것은 로얄고객을 확보하는 가장 좋은 경영 자세다.
10. 사람을 신뢰하라. 그들이 당신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지라도 믿고 지원하라.
11. 근검 절약 하라. 사업 성공의 지름길이다.
12. 매일 새로운 고객을 만나라. 24시간을 사업의 연장으로 생각하고 사람을 만나라.
13. 절대 포기하지 마라. 당신이 사업을 그만둘 때까지 성공에 대한 신념을 가져라.
14. 브랜드를 세워라. 당신의 이름, 혹은 당신 사업이름, 그 자체를 상품화하라.
15. 기회를 잡아라. 좋든, 싫든 기회는 당신을 위해 기다려 주지 않는다.

 

출처 : 설기문NLP트랜스넷
글쓴이 : 샘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