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 대학가는 등록금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교의 등록금이 너무 비싸기에 등록금을 반값으로 낮추자는 여론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의 가정이나 가족 중에서 대학과 무관하다고 할 수 있는 가정이나 가족이 얼마나 될까? 대학의 등록금 문제는 비단 현재의 대학생을 둔 가정에게 해당하는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현재는 아닐지라도 앞으로 언젠가는 대학생이 될, 미래의 대학생까지를 포함한다면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커진다.
대학 등록금 논쟁이 일고 이것이 사회여론화되고 있는 현실은 우리나라의 교육문화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잘 알다시피 우리나라는 다른 외국의 선진국에 비해서 유난히 대학 졸업장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자녀를 둔 모든 학부모는 자녀를 좋은 대학에 보내고자 하는데 많은 신경을 쓰고 그런 과정에서 큰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도 사실이다. 경제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녀를 대학에 보내야 한다는 뿌리깊은 ‘대학숭배주의’는 우리 문화 속에 깊이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공교육과는 별도로 과외를 비롯한 사교육이 발달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차원에서 볼 때 학생의 성적은 중요한 관심사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일찍부터 자녀에게 일류 대학에의 진학을 염두에 두고 조기교육을 시키고 자녀를 조기유학 보내는 일들은 다반사가 되었다. 그런데 어떤 교사나 부모도 성적에만 관심을 보이고 일방적으로 교육을 시키는데만 관심이 있지 진정으로 학습자의 심리적 세계나 그들의 내면적 경험에 관심을 기울이지는 않는 경향이 있다. 그냥 공부는 하면 되는 것이고 열심히 문제를 풀고 단어를 외우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학습자도 사람이기에 사람으로서의 심리적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학습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심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심리적 환경에 맞추어서 지도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심리적 차원에서 와 닿지 않는다면 겉으로는 공부를 하고 학습에 임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학습행동이 조절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공부와 학습의 결과를 얻기가 어렵게 된다. 무조건 공부를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어떤 마음으로’ 공부를 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자의 심리세계를 이해하고 그러한 심리에 맞추어서 지도하고 공부를 하도록 돕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사실상 거의 대부분 우리들의 일상적인 행동은 무의식의 지배나 통제를 받는다. 그것은 공부나 학습 행동도 마찬가지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을 제대로 통제하기 어렵다. 대표적으로 습관이란 것이 그런 것이다. 따라서 습관을 바꾸기가 어렵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옛 말은 바로 그러한 사실을 잘 대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행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의식에 대한 이해와 무의식의 조절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그렇지 않고 의식적 차원에서만 학습문제에 접근한다면 한계를 경험하게 된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의식적’ 차원에서 어떤 결심을 하고 마음을 먹는다는 것이 무의식의 지원을 받지 않는 한 오래 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경험으로 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결심’의 유효기간이 길지 않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그런 의미에서 무의식을 조절하는 기법이나 그런 방법을 사용하는 ‘트랜스 학습코칭’의 가치는 큰 것이다. 트랜스 학습코칭은 무의식에 접근하고 무의식을 조절할 수 있는 통로이자 상태에 해당하는 트랜스를 활용함으로써 학습행동을 지도하고 학습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돕는 코칭이라고 할 수 있다. 주지하다 시피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지도법, 공부법, 학습코칭이 있다. 그러나 학습자의 내면 심리 세계, 특히 무의식을 직접 다루고 무의식적 차원의 조절이나 관리를 도모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바로 이런 환경에서 트랜스 학습코칭은 새로운 시도이자 접근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누구나 학창 시절에 왠지 어떤 선생님은 좋고 어떤 교과목은 재미있거나 공부하기에 좋은 것이 있었다. 그래서 그 선생님 수업이 있는 날이나 시간, 그 과목이 있는 시간에는 기다려지고 마음이 편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것이겠지만. 이 경우에 좋고 나쁘고의 문제는 뚜렷한 원인이나 이유가 있어서 일 수도 있겠지만 그냥 마음이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냥 좋다, 그냥 싫다, 그냥 부담된다, 그냥 편하다... 이런 표현이 바로 그러한 마음을 대변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무의식이다.
바로 이런 무의식을 조절하여 그냥 싫은 교과목을 그냥 좋도록 만들 수 있다면... 그냥 부담되는 시험을 그냥 기다려지는 시험으로 바꿀 수 있다면... 그냥 하기 싫은 공부를 그냥 해보고 싶은 공부가 되도록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바로 교육의 혁명이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이번 6월 25일부터 우리 연구소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트랜스 학습코칭 세미나, 그것은 바로 새로운 교육혁명, 학습혁명의 시작이 될 것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트랜스 학습코칭 과정은 특별한 것이다. 나는 고등학교 때부터 아르바이트로 과외교사 경험을 한 이래로 대학과 대학원 석·박사의 과정에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전공하여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후에 교육학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리고 최면과 NLP 전문가로서 오랫동안 임상경험을 하였다. 그런 입장에서 나 자신이 오랫동안 공부하고 가르치고 경험했던 교육과 학습의 원리와 노하우를 총망라함으로써 체계화한 코칭 프로그램이 바로 이번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감히 ... 기대해도 좋다고 말하고 싶다.
사실 공부와 학습은 학생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오늘날 평생교육의 시대를 맞아서 누구나 공부와 학습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이왕이면 재미있게 공부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하면서 원하는 공부와 학습의 성과를 얻고자 한다면 트랜스 학습법은 당연히 누구에게나 도움을 줄 것이다. 바로 그런 점에서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참여를 기대하는 바이다.
‘성적을 확실히 올려 주는 최강공부법’
설기문 교수의 제1기「트랜스 학습코칭」 세미나 안내
■참가대상자
1. 교사를 비롯하여 학생을 가르치는 지위에 있는 분
2. 자녀의 공부와 학습문제에 관심있는 학부모
3. NLP와 최면을 공부하고 NLP와 최면으로 학습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어보고 싶은 분
4. 코칭에 관심있거나 현재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분으로서 학습코칭을 전문적으로 해보고 싶은 분
5. 공부와 학습문제에 관심있는 일반인 누구나
■특전
1. 본 세미나 수강생은 설기문 교수의 ‘NLP 프랙티셔너 자격과정’ 온라인 동영상 강좌(정 가: 88만원)를 수강할 수 있다. (NLP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별도의 규정에 따라야 함)
2. 원칙적으로는 수강생은 전 과정에 출석해야 하지만, 전체 세미나 과정은 녹화되어 편집 되기 때문에 피치 못할 개인적 사정에
따라 결석을 하더라도 녹화 동영상을 통하여 학습 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받을 수 있다.
3. 전 과정을 출석하였더라도 복습을 원하는 수강생은 녹화동영상을 통하여 일정 기간 복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4. 본 과정을 수료하는 분들은 소정의 자격증과 고급과정에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을 수여받 을 수 있다.
■일시
2011년 6월 25일부터 (7.2, 7.9, 7.16) 매주 토요일 10:00~19:00시 (하루 8시간) 총4회 (32시간)
■등록회비
120만원
■장소
-서울시 중구 소공동 81 소공빌딩 3층 설기문마음연구소 (조선호텔 앞, 롯데백화점 뒤)
-지하철 1, 2호선 시청역/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지하철4호선 명동역
☎02-757-8008 www.nlp21.com (홈피에 찾아오시는 길 상세히 안내되어 있음)
■문의 및 등록처
설기문마음연구소 ☎02-757-8008 www.nlp21.com
■세미나에서 다루어질 주요 내용 개요■
제1일 트랜스학습코칭의 기초 1. 공부와 학습행동에 대한 이해 2. 공부 문제 원인 진단하기 3. 뇌과학과 잠재의식의 원리 4. 치유를 위한 기본원리와 기법 5. 학습코칭의 기본 전제 6. NLP와 트랜스의 기본원리와 기법
제2일 학습코칭커뮤니케이션 1. 트랜스 기법의 이론과 실제 2. 학습코칭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기법 3. 학습유형 진단 4. 학습유형에 따른 학습법
제3일 공부걸림돌 제거와 공부디딤돌 확보 1. 공부걸림돌 제거를 위한 원리와 기법 2. 공부 디딤돌 확보를 위한 원리와 기법 3. 공부와 학습을 즐기는 법 4. 싫어하는 과목 좋아하기 5. 집중력 향상법 6. 공부자신감 향상법 7. 시험 잘 치는 요령 8. 효과적인 영어단어 암기법 9. 기억법
제4일 목표의 설정과 관리 1. 목표설정의 원리와 실제 2. 목표관리의 실제 3. 어려운 내담자 및 예외적 상황에 대처하기 4. 트랜스 학습코치로서의 미래 비전 5. 트랜스 학습코치 자격을 위한 평가
|